Ⅰ. 대회 세부계획 1. 과제연구대회(3개 분야) * 분야별 시상 가. 내용: 인문사회, 예술, 수리 3개 분야 중 특정 분야의 주제를 선정한 후 정보 수집,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생성 방법을 통해 제시된 문제를 연구하고 해결하여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작성한다. 나. 심사기준 심사영역 | 심사 기준 | 배점 | 논리적 체계성 | -영역이 체계적으로 기준 분량에 맞추어 기술되어 있는가? -보고서 자료가 논리적으로 기술되었는가? | 20 | 문제원인의 분석 | -다양한 측면의 원인을 관련 분야의 학문적 근거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있는가? -원인을 항목별로 개조식으로 분석하고 있는가? | 20 | 창의적 문제해결 방안 | -연구주제에 대한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고려하여 문제해결 방안을 학문적, 타당적, 창의적으로 제시하고 있는가? -표, 통계자료, 관련 실험연구결과를 근거자료로 제시하고 있는가? | 30 | 실생활 탐구능력 및 정보처리역량 | -정보수집·처리 능력을 바탕으로 논제의 쟁점을 실생활을 반영하여 다각적으로 탐구하여 원인을 분석하고, 문제해결방안을 실현성 있게 다양한 측면을 모색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였는가? | 30 | | 총점 | 100 |
2. 경영?창업 아이디어 대회 가. 내용: 미래의 CEO가 된다는 전제 하에, 자신의 경영 철학, 실제 경영 계획 내용 및 실무 방법까지 구체적으로 작성한다. 나. 심사기준 심사영역 | 심사 기준 | 배점 | 논리적 체계성 | -영역이 체계적으로 기준 분량에 맞추어 기술되어 있는가? -보고서 자료가 논리적으로 기술되었는가? | 20 | 문제원인의 분석 | -다양한 측면의 원인을 경영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있는가? -원인을 항목별로 개조식으로 분석하고 있는가? | 20 | 창의적 문제해결 방안 | -계획서에 대한 실제 경영 계획을 창의적으로 제시하고 있는가? -표, 통계자료, 관련 시장 조사를 근거자료로 제시하고 있는가? | 30 | 경영학적 사고 능력 및 정보처리역량 | -정보수집·처리 능력을 바탕으로 계획을 세우고, 경영 방법을 시장 논리와 경영철학에 맞게 다양한 측면을 모색하여 계획서를 작성하였는가? | 30 | | 총점 | 100 |
3. 정책 제안 대회 가. 내용: 지역사회 및 학교에 발생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를 분석하고, 이를 해결하기 위한 참신한 정책을 기대(예상) 효과를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한다. 나. 심사기준 심사영역 | 심사 기준 | 배점 | 논리적 체계성 | -영역이 체계적으로 기준 분량에 맞추어 기술되어 있는가? -보고서 자료가 논리적으로 기술되었는가? | 20 | 정책의 구체성 및 타당성 | -다양한 측면의 원인을 근거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있는가? -원인을 항목별로 개조식으로 분석하고 있는가? | 20 | 정책의 실현가능성 및 참신성 | -해당 정책이 지역 사회 및 학교에 어떤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가? -해당 정책이 참신한가? | 30 | 사회현상 관심도 및 문제해결처리역량 | -정책을 제안한 배경이 사회문제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하였는가? -해당 정책이 문제해결 실현성을 갖추었는가? | 30 | | 총점 | 100 |
Ⅱ. 시상 계획 가. 각 부문(분야)별 참가자의 7%까지 시상하며 수상 비율은 다음과 같으며, 상황에 따라 시상자 수를 가감하여 수상할 수 있다. 나. 심사위원 합계 점수가 높은 순서대로 시상하며 타 대회에 출품한 동일한 작품을 제출하는 경우 시상자에서 제외한다.
|